
요즘 아이패드 구매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2022년 새해를 맞아 학업, 취미생활 등 새로운 변화와 결심을 실천하기 위해 구매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지난 연말에는 에어 4 시리즈가 품절돼 판매 가격보다 훨씬 비싸게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뛰어난 성능과 간편한 휴대성, 휴대전화보다 큰 사이즈의 액정 디스플레이 등 삶의 질을 높여주는 매력적인 요소가 MZ세대의 소비를 이끌고 있습니다. 저도 평소 자주 쓰던 다이어리 대신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이패드를 직접 구매해 봤습니다.


최근 아이패드 에어 4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다이어리와 휴대전화 메모장을 자주 이용했는데 문서를 만들고 이미지 작업을 할 때마다 다시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제품 구매 후 약 2주 정도 사용해 보니 일상생활에서 편리한 부분이 생각보다 꽤 많았습니다.
무거운 노트북 대신 휴대가 간편한 아이패드를 들고 다니는 일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또한 컴퓨터 작업을 위해 파일을 옮길 때 구글 Keep, 드라이브 등 PC와 연동되는 앱들이 있어서 제약 없이 업무가 가능했습니다.
그림 그리기 앱을 이용해 디지털 아트를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생겼습니다. 풍부한 사운드와 선명한 화면은 다양한 OTT 플랫폼을 즐길 수 있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아이폰 유저라 에어드롭 기능을 이용해 파일을 손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으로 와닿았습니다.
MZ세대의 아이패드 구매가 증가한 이유는 편리한 생활을 위한 부분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변화가 큰 영향을 줬습니다. 직장인은 재택근무를 위한 서브 업무용 패드로 활용하고, 학교를 가지 않는 학생들은 홈스쿨을 위한 교육용으로 아이패드를 구매하고 있죠. 더불어 외출이 자연스럽게 줄어들면서 집에서 놀 수 있는 요소를 찾게 돼 아이패드 활용률이 함께 증가했습니다.


아이패드 시리즈 중 대중적이면서도 전문가 전 단계 기능을 가진 에어 4 인기가 가장 높습니다. 프로만큼의 높은 성능을 뽐내고 있어 중급 이상 이용자에게 적합한 모델입니다. 상단 버튼에 내장된 터치 ID가 보안성을 높여주고 10.9형의 넓은 액정 디스플레이가 적당한 사용감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빠른 인터넷 연결과 작업 속도로 이미지 작업과 영상 편집 등 버벅거림 없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시리즈 중 가장 작은 사이즈의 미니 6세대는 무게감이 가볍고 작은 제품이 필요할 때 선택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8.3형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선명하고 또렷한 색감을 표현합니다. 뛰어난 휴대성 만큼 A15 바이오닉 칩이 차별화된 성능까지 보장해 줍니다.
영상과 그림, 사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이라면 아이패드 프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1형과 12.9형 두 가지 버전의 프로 5세대는 시원한 화면을 갖고 있어 디테일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특히 M1 칩셋이 탑재되어 있어 고사양 게임도 끊김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게는 11형보다 12.9형 제품이 훨씬 무거워 자주 휴대를 해야 한다면 이 부분을 감안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 9세대는 다른 시리즈 보다 학생,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에 부담 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키보드, 애플 펜슬 1세대와 호환되며 깨끗한 화질과 사운드, 10.2형 디스플레이로 보편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상 시청이나 간단한 문서 작업을 위한 입문용 모델로, 가성비 아이패드를 구매하고 싶다면 9세대 시리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를 사용할 때 편리함과 활용성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나에게 꼭 필요한 앱을 잘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록을 자주 하는 편이라면 메모, 목록 정리, 사진, 오디오 등 다양한 기록 기능을 갖춘 구글 Keep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만 하면 PC에서도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료 앱인 굿노트는 학생들, 문서 작업이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앱입니다. 노트별로 생성이 가능하고 손글씨와 이미지, 텍스트 등 각각 선택이 가능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페이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노트별 페이지 수정이 매우 편리하게 구성돼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 앱으로는 프로 크리에이트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이어 생성이 가능해 따로 그림을 합치거나 뺄 수 있고 다양한 브러시를 이용해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단 유료 앱이라 결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디방페인트는 무료 앱으로 그림 그릴 때 손떨림 보정과 만화 컷 등 다양한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다양한 배경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손글씨 작업을 위해 아이패드를 구입했다면 애플 펜슬을 필수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석으로 부착이 가능하고 아이패드 부착 시 무선 페어링과 충전이 됩니다. 펜슬 촉이 기울임과 압력을 감지해 보다 섬세한 작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김희영 기자 hoo04430@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