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색상 바

뮤비 촬영 전 뾰루지는 어떻게 해요? 아이돌 피부 메이크업 QnA♡

완벽한 피부 화장에 숨어있는 비밀을 풀어 보아요!

김보미 기자 2020.07.18

김보미 기자

2020.07.18

무대에서 항상 빛나는 모습을 보여주는 아이돌들. 그들의 퍼포먼스만큼 완벽한 것이 있다. 바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피부 메이크업. 그들의 피부화장에는 도대체 어떤 비밀이 숨어 있는 것일까? 최주영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함께, 아이돌 피부 메이크업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본다.


아이즈원 장원영, 블랙핑크 로제. 사진=아이즈원, 로제 인스타그램 아이즈원 장원영, 블랙핑크 로제. 사진=아이즈원, 로제 인스타그램


Q. 아이돌들의 피부화장, 어떤 순서로 완성되나요?

주로 기초케어부터 시작됩니다. 토너로 피부결을 잘 정돈해준 다음, 로션과 수분크림을 발라줍니다. 이 때, 한 번에 바르는 것이 아니라 적은 양을 레이어링해 줍니다. 피부화장이 밀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죠.

그 다음으로 원하는 느낌의 콘셉트에 어울리는 베이스 제품을 발라줍니다. 시크하거나 섹시한 콘셉트라면 매트한 프라미어를, 귀엽거나 청순한 콘셉트에는 글로시한 펄 베이스를 발라주어 기본 바탕을 만듭니다. 그 위에 커버력이 뛰어난 파운데이션을 조금씩 레이어링하며 바릅니다. 이 단계에서는 오랫동안 두드리며 파운데이션을 피부와 밀착시켜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파운데이션을 다 바른 후에는, 땀과 유분기로 메이크업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해 파우더로 꾹꾹 눌러 화장을 고정시켜 줍니다.


Q. 가장 중요한 단계는 무엇인가요?

화장 전 기초 케어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돌들은 화면에 예쁘게 나오기 위해, 전날부터 피부관리를 더욱 신경써서 하는 편이에요. 스케줄 이동 시에도 충분한 숙면으로 피부가 휴식을 취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죠. 또한 메이크업 시작 전, 마스크 팩을 이용해 피부의 열을 내려주고, 보습을 해 주기도 합니다.


사진=오마이걸 인스타그램 사진=오마이걸 인스타그램


Q. 춤을 추거나 무대 조명을 받으면 땀을 많이 흘리는데, 아이돌의 피부 화장은 무너짐이 거의 없더라고요. 메이크업을 완전히 다시 할 수 없는 콘서트 때에도 베이스 메이크업이 무너지지 않던데, 어떤 비밀이 숨어 있나요?

맞아요. 격렬한 춤과 뜨거운 조명에도 메이크업 무너짐이 거의 없는 편이죠. 무대에서 춤을 추고, 조명을 받다 보면 땀을 정말 많이 흘리는데, 이런 땀과 유분기에도 살아남는 화장을 위해서는 충분한 메이크업 시간이 필요합니다. 프라이머와 베이스, 파운데이션과 파우더 과정을 일반 메이크업보다 수차례 나누어 한 겹 한 겹 쌓아가듯 메이크업을 해 주고, 두드려 밀착시키는 과정을 한 단계마다 최소 5분씩은 투자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초부터 탄탄한 베이스 메이크업이 완성됩니다.


Q. 생방송이나 콘서트 등 메이크업 수정을 할 시간이 매우 짧을 경우에는 어떤 수정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합니다.

실제로 생방송이나 콘서트 때에는 쉬는 시간이 굉장히 짧아요. 아이돌들은 대기실에서 옷을 갈아입기에도 짧은 시간이죠.

쉬는 시간이 생기기 전에 미리 퍼프에 파운데이션을 먹여 놓고, 아이돌이 옷을 갈아입자마자 손수건이나 키친타올로 땀을 닦아 줍니다. 그 뒤에 퍼프로 피부를 다시 두드려 준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절대 일반 티슈를 사용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휴지가 피부에 달라붙어 버립니다. 휴지 조각을 발견하지 못하고 무대에 오를 경우, 창피한 방송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Q. 뮤직비디오나 화보 촬영 등 정말 중요한 스케줄이 있는 날, 뾰루지가 나면 어떻게 하나요?

트러블이 올라오면, 일반적으로 아이돌들은 곧바로 피부과에 가 염증 주사를 맞아 뾰루지를 급하게 잠재웁니다. 그 다음 충분한 보습을 해 주죠. 이 때,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없어지지 않는 뾰루지 자국은 컨실러와 파우더를 소량씩 반복하여 발라줍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상황에서도 들키지 않을 수 있어요. 물에 들어가도 없어지지 않는답니다.


사진=방탄소년단 트위터 사진=방탄소년단 트위터


Q. 어느 정도로 밝은 파운데이션을 사용하나요? 어느 정도로 두껍게 바르는지도 궁금합니다.

파운데이션은 한 톤 정도만 밝은 컬러로 발라줍니다. 조명이 세기 때문에 너무 밝은 톤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얼굴이 하얗게 떠 보일 수 있어 과도하게는 하지 않아요.

아이돌 메이크업은 일반 메이크업의 두 배 정도는 두껍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계속 강조했듯, 여러 번 두드려가며 화장을 하기 때문에 밀려나지 않습니다. 파운데이션도 얇게 여러 번 레이어링하고요. 그리고 색조 화장도 생각보다 굉장히 진하게 합니다. 이렇게 진한 메이크업을 하더라도, 조명 앞에 서면 모두 날아가서 일반 메이크업처럼 보인답니다.


Q. 남자 아이돌들의 수염 자국은 어떻게 커버하나요?

우선 최대한 면도를 해 주고, 피부톤과 가장 흡사한 컬러의 파운데이션을 브러쉬로 발라준 후 퍼프로 두드려 줍니다. 너무 밝은 파운데이션을 사용할 경우 수염이 오히려 푸른색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밝은 컬러는 사용하지 않아요. 퍼프로 충분히 두드린 뒤 고체 형태의 프레스드 파운데이션을 이용해 고정을 해 줍니다. 실제로 미소년 이미지를 가진 아이돌들은 수염도 왁싱을 자주 받아 깨끗한 피부 상태를 유지해요.


Q. 야외 촬영을 할 때에는 햇빛에 장시간 노출이 되는데, 아이돌들의 선케어 비결은 무엇인가요?

기초 케어를 마친 후 선크림을 발라 관리해 줍니다. 강낭콩 크기만큼 발라주는 편이에요. 물론 팔, 다리에도 발라주고요.

여섯시간 이상 지속되는 촬영 시, 중간에 선 스프레이를 이용해 계속 자외선 차단을 해 줍니다. 메이크업을 한 상태에서 선크림을 덧바르는 것은 매우 번거롭기 때문에, 덧바를 때에는 선쿠션이나 선 스프레이를 사용합니다.


▷아티스트 소개

뮤비 촬영 전 뾰루지는 어떻게 해요? 아이돌 피부 메이크업 QnA♡

주띠끄 뷰티 최주영 메이크업 아티스트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메이크업을 시도하는 아티스트.

Age20's, 베네피트 등의 메이크업 행사에서 다양한 스타일의 메이크업을 선보였다.



김보미 인턴기자 jany6993@asiae.co.kr

더 가까이, 라이킷을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