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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코덕들을 사로잡은 '아이 메이크업' 열풍

2020년 중국 뷰티 인기 키워드, 마스크 화장

장지혜 기자 2020.12.30

장지혜 기자

2020.12.30
사진=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홍슈' 사진=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홍슈'


중국 코덕들의 눈 화장은 더욱 화려해졌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마스크 착용이 불가피해지면서 립보단 아이 메이크업에 주력을 하게 된 것.


사진=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홍슈(小??)' 사진=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홍슈(小??)'


'샤오홍슈(小??)'라는 플랫폼은 중국 전자상거래 기능을 갖춘 소셜미디어로, 중국 여성들과 광고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샤오홍수 내 2020년 인기 키워드인 '마스크 화장(口??)'을 검색해보면 마스크에 화장품이 묻지 않는 법, 아이 메이크업, 눈 화장 튜토리얼 등이 담긴 게시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진=코트라 칭다오무역관 사진=코트라 칭다오무역관

중국 아이 메이크업 시장규모 추세 (단위: 억 위안)


코트라에 따르면 중국 뷰티 시장 내 아이 메이크업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아이 메이크업 시장규모는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폭의 성장치를 이루었다. 이는 중국 뷰티 소비자들의 아이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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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이 메이크업 열풍, 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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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중국 SNS 플랫폼 '샤오홍슈(小??)' 사진=중국 SNS 플랫폼 '샤오홍슈(小??)'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돼버리면서 가려지는 입술보다 보이는 눈을 예쁘게 화장하고 싶은 건 코덕들의 흔한 심리. 마스크 착용 외에도 중국산 컬러렌즈 품질 개선과 로컬 뷰티 브랜드 급부상이 아이 메이크업 열풍의 중심에 서있다.



잘나가는 중국산 컬러렌즈


중국 컬러렌즈 인기 브랜드 '4iNLOOK' 중국 컬러렌즈 인기 브랜드 '4iNLOOK'


중국산 컬러렌즈 시장은 예전보다 훨씬 좋은 품질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4년 의료기기·감독 관리 조례를 발표해 컬러렌즈를 제3류 의료기기에 포함시켜 렌즈 품질을 높이도록 했다. 의료기기 경영허가증이 없는 브랜드는 콘택트렌즈를 판매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다.


또한 마스크 착용도 렌즈 선호도 증가에 큰 영향을 주었다. 안경과 마스크를 동시에 착용할 경우 안경에 김이 서려 시야를 일부 차단한다. 이러한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렌즈 착용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아울러 컬러렌즈가 눈동자에 색다른 분위기를 더해 화려한 아이 메이크업을 돋보이게 해준다.



로컬 뷰티 브랜드에 주목하는 Z세대


중국 로컬 뷰티브랜드 제품, 사진=(위쪽 좌로부터 시계방향순) 퍼펙트다이어리, 카스란, 쥬디돌 중국 로컬 뷰티브랜드 제품, 사진=(위쪽 좌로부터 시계방향순) 퍼펙트다이어리, 카스란, 쥬디돌


색조 화장품을 타깃으로 한 중국 내 로컬 브랜드도 아이 메이크업 열풍에 한몫했다.


2017년 론칭된 중국 화장품 브랜드 '퍼펙트 다이어리'는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은 Z세대(1995년 이후 출생자)를 타깃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워 큰 성과를 냈고, 중국 최초 나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이들은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SNS 채널을 활용하여 유통단계와 가격을 줄이는 D2C(Direct to Consumer) 전략으로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가성비 좋은 화장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이들의 대표 제품은 '익스플로러 아이섀도우 팔레트 시리즈'로 12가지 색상의 아이섀도우 팔레트를 약 130위안(한화 21,698원)에 판매하고 있다.


이외에 새롭게 급부상한 중국 내 로컬 브랜드로 쥬디돌(Judy Doll), 카스란이 아이섀도우 제품의 인기를 이끌고 있다.



장지혜 인턴기자 ss0428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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