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색상 바

[여기가봤산?] 초보자도 완등 가능, 인왕산

서울 한복판에서 등산하기
가능해? 완전 가능!

장지혜 기자 2020.12.02

장지혜 기자

2020.12.02
사진=장지혜 에디터 사진=장지혜 에디터


황금 같은 주말, 집에만 콕 박혀있는걸 가만히 참지 못하는 졔디터입니다! 코시국에 헬스장도 음식점도 가기 조심스러운 요즘 자꾸 게을러지기만 하는데요. 그래서 '등린이(등산+어린이의 합성어)'인 저는 초보들이 많이 찾아간다는 인왕산에 다녀왔습니다. 서울 한복판에 있는 인왕산 정산에서 바라보는 서울은 얼마나 아름답게요? 한양도성을 따라 올라가면 서울 풍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인왕산을 소개합니다.



등산코스
3호선 독립문역 - 무악동 주민센터 - 독립문역 출발점 - 인왕사 (인왕산 국사당) - 선바위 - 인왕산 정상

소요시간
약 2시간 30분
3호선 독립문역 3호선 독립문역


인왕산 등정을 위해 3호선 독립문역에 도착했습니다! 독립문역에는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독립문'이 자리를 잡고 있죠? 독립문이 위치한 독립문공원은 서재필 주도하에 건립된 공원으로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서재필 동상 등이 있어 대한민국 역사부심이 담겨진 아주 중요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립문역 인왕산 안내도 독립문역 인왕산 안내도


독립문역에는 인왕산 등산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턱에 큼지막한 '인왕산 안내도'도 설치되어 있답니다.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을 안고 인왕산 입구를 향해 출발합니다.


2번 출구로 나가서 무악동 주민센터 쪽으로 올라가다보면 선바위 방향 인왕사 가는길 표지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표지방향을 따라 급경사를 조금만 올라가보면 인왕산 국사당이 눈 앞에 나타난다지요.


인왕산 국사당 인왕산 국사당


인왕산 국사당은 국가 민속 문화재로써 무속신앙에서 섬기는 여러 신을 모시는 신당이라고 합니다. 신들을 모신다니 섬뜩하기도 하면서도 경외심이 드는 기분이네요. 우리나라 옛 건축물을 볼때마다 느끼지만 건축물에 그려진 전통문양 무늬와 색감이 참 아름다운 것 같아요.


인왕산 선바위 인왕산 선바위


비탈길을 따라 조금만 올라가다보면 독특한 모양의 '선바위'가 웅장한 자태로 자리 잡고 있어요. 선바위의 유래는 뒤에서 바라본 바위의 모습이 마치 중이 장삼을 입고 참선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 선바위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각자의 소원을 빌며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랜 거석 숭배문화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인왕산의 모습입니다.


인왕산에서 바라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인왕산에서 바라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선바위 뒤로 조금 더 올라가면 오른쪽 아래로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옆을 바라보면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시원스레 내다볼 수 있습니다. 감옥에서 흘린 애국지사들이 흘린 피땀눈물을 생각하니 마음이 숭고해지는 기분입니다.


인왕산 기암괴석 풍경 인왕산 기암괴석 풍경


인왕산은 화강암 덩어리로 이루어진 바위산이라 웅장하고 기묘한 기암괴석들이 많습니다. 해골바위, 범바위, 치마바위, 돼지바위 등 기기묘묘한 모양의 바윗돌들을 만날 수 있는 매력이 있지요. 마치 오랜 시간에 걸쳐 인왕산이 바람과 비, 자연의 힘을 빌려 일부러 만들어 놓은 조각품 같네요.


멋진 자연풍경을 따라 정상을 향해 올라갑니다.


한양도성 풍경 한양도성 풍경


산길을 따라가다보니 한양도성 성곽길이 나오네요. 성곽을 따라 돌계단이 잘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만 나무그늘이 많이 없어 햇볕이 강한 날에는 많이 더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요.


인왕산 정산 인왕산 정산


드디어 인왕산 정상 도착! 338m까지 올라온 내 자신, 칭찬해. 이 표지판 앞에서는 등정 인증샷을 찍기 위해 줄을 서고 있는 등산객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종로구, 성북구, 강남구, 송파구까지 바라볼 수 있는 인왕산 정상! 날씨가 좋은 날 서울 구경을 위해 가벼운 마음으로 인왕산에 올라보는건 어떨까요?


 초보자도 완등 가능, 인왕산


바라보기만 해도 속이 시원해지는 느낌입니다. 아름다운 서울 경치가 한눈에 잘 들어오는 장소이기에 야경 명소로도 뽑히는 인왕산 정상 풍경이네요. 서울 빌딩숲이 지긋지긋 하신 분들, 코로나 장기화로 울적해지신 분들, 스트레스가 만땅 쌓이신 분들께 추천해드리는 인왕산 코스였습니다. 기회가 있다면 한번쯤 가보시길 추천드려요.


아름다운 인왕산 정상 아름다운 인왕산 정상


그 대신 마스크 꼭 착용하시고 안전한 등산하세요! 그럼 앞으로도 등산 추천 시리즈 [여기가봤산?]으로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이상 '졔디터'였습니다.


사진=장지혜 에디터



장지혜 인턴기자 ss04280@asiae.co.kr

더 가까이, 라이킷을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