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일상 회복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우울함과 불안한 마음을 되돌리기에는 시간이 부족해 보입니다. 비대면 화상 수업과 재택근무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다시 사람을 만나야 하는 일상의 변화로 고민이 많은데요. 사람들과 다시 대면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고 싶어 공부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 MZ세대는 입학과 졸업,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한 상황 등이 겹쳐 심리적 부담과 불안은 더욱 큰 상황입니다.
답답한 마음, 막막하고 보이지 않는 미래로 인해 요즘 뜨는 것이 바로 ‘유튜브 타로’입니다. 사실 팬데믹 때부터 집에서 유튜브 타로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엔데믹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튜브 타로 인기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타로 콘텐츠가 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 현장에서 MZ세대 고민을 직접 듣고 있는 최은영 심리상담사에게 유튜브 타로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유튜브에서 타로만 검색해도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들이 나열됩니다. 보통 연애, 미래, 금전과 같이 현실적인 고민들을 주제로 영상이 제작되고 있는데요.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3~5개의 카드 중 한 개의 번호를 선택해 카드에 대한 해석을 들으면 되는 방식입니다. 느낌이 오는 카드나 보석, 캐릭터 등을 보고 선택하면 되고, 각각에 맞는 번호에 맞춰서 해당 구간 영상을 확인하면 됩니다.
MBC ‘무한도전’에 출연해 화제가 됐던 정회도 마스터를 포함해 타로묘묘, 타로지아, 마벨타로, 시타타로, 소유타로, 샐리몽글이네 타로 등의 채널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타로뿐만 아니라 Q&A 영상도 제작해 구독자들과의 소통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타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 인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걸까요? MZ세대 전문가 최은영 심리상담사에게 MZ세대들의 심리와 유튜브 타로가 가진 장점 등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Q. 코로나 19 이후 심리적·정서적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MZ세대들이 많은 편인가요?
물론 다른 세대도 비슷하지만 특히 MZ세대는 코로나 때문에 더 큰 마음의 상처를 입은 세대입니다. 대학 입학 또는 졸업을 앞두고 나름대로의 인생을 계획했던 MZ세대들은 외부적인 요인, 그중에서도 코로나라는 불가항력의 변수를 맞았기 때문인데요. 이들은 2년 이상의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해 학창 시절에만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회생활을 제대로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온라인 학습을 통해 교과 지식만 습득했고 또래들과의 어울림이라는 경험을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다시 집단 생활을 하게 됨에 따라 ‘더불어 함께’라는 공동체적인 가치를 학습하는 과정이 미흡했던 MZ세대는 또 다른 정서적 공황 상태를 겪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을 집안에서 혼자 보내다 다시 공동체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오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커졌기 때문이죠.
Q. 타로가 심리 치료에 도움이 되나요?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타로는 일종의 심리적 치료를 위한 도구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떠한 꿈을 꾼 뒤 꿈해몽을 통해 하루의 운세를 점쳐 보듯이 타로 역시 인간에게 심리적 위안을 주거나 심리적 대비를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리적 치료라는 것은 마음의 작용과 의식 상태를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잘 다스리게 하는 것인데요. 현재 상황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해소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게 만드는 데 타로는 일정 부분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로는 심리적인 셀프 테라피의 기능을 할 수 있으며, 우울감과 무기력감을 변화시켜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Q. 유튜브 타로를 접하는 MZ들에게 조언해 준다면?
타로는 심리적인 셀프 테라피로써 카드의 그림과 해석에 따라 정서적인 위안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지 못한 해석을 들을 경우 오히려 기분이 더 침체되거나 우울감을 배가시키기도 합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타로 결과에 자신의 인생을 끼워 맞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답답한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가벼운 마음으로 타로를 보는 것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의 모든 문제 상황을 타로 내용에 의존하는 것은 자칫 더 큰 문제적 상황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심각한 심리적 문제 상황을 겪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 전문기관이나 병원에서 상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김희영 기자 hoo04430@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