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Z세대는 여러 SNS를 생활 패턴과 관심도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합니다. 텍스트 길이와 글쓰기 스타일, 사진·영상 등 쓰임에 맞게 각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 소통하고 있죠. 특히 지난해부터 밀레니얼과 Z세대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SNS가 있는데요. 바로 우리에게 친숙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각종 맛집과 여행 정보를 검색할 때 늘 다른 사람들이 올린 블로그 글을 참고해 계획표를 짰었는데요. 짧은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말 그대로 블로그 수요가 점차 줄어들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네이버 블로그 수는 3000만개를 돌파하며 다시금 주목받기 시작합니다. 블로그의 완벽한 역습은 MZ세대의 SNS 사용 변화에 따른 것인데요. 사람들을 이끈 블로그의 새로운 변화는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요즘 블로그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최근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네이버에서 발표한 빅데이터 자료를 보면 10대에서 30대 이용자 비율이 전체 블로거의 70%를 넘는 등 MZ세대의 이용률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블로그 수가 3000만개를 넘어섰고 발행된 게시물은 약 24억 2000만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주일 중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에 게시글이 가장 많이 업로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드 스타 BTS와 함께 임영웅, 영탁 등 트로트 가수들이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로 나왔습니다.
가장 많이 찾아본 주제로 1위 맛집, 2위 일상, 3위 경제 관련 콘텐츠가 각각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히 2021년은 코로나19가 발생한지 2년째 되는 해로, 약간의 익숙함이 만든 생활 패턴의 변화가 상위 관심 주제들을 선정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MZ세대에게 맛있는 음식들, 소소한 일상 속 이야기,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돈 벌기가 가장 중요한 정보이자 즐거움을 주는 이슈였던 것 같습니다.


짧고 빠르게 읽는 글을 좋아하던 MZ들은 정보와 후기(리뷰), 사진과 영상이 담긴 글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글의 길이와 상관없이 필요한 정보가 담긴 실용적인 게시물에 더 많은 클릭이 이뤄진 것이죠.
특히 SNS 별로 역할을 다르게 두고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서는 짧은 글과 재미있는 짤, 간단한 영상 정도를 가장 많이 공유했습니다. 반면 블로그에서는 글자 수 제한이 없어 긴 글을 쓰고 싶거나 하루를 기록하는 등 소통하는 게시물을 많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내일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Z세대 사이에서 트위터, 트위치, 틱톡에 뒤를 이어 블로그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SNS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로그에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를 도입한 것도 유입을 늘린 큰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블로거들마다 각자 특화된 분야에 인플루언서 자격을 둬 전문 콘텐츠를 살려줬고, 덕분에 운영에 대한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 통로도 마련됐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전문 분야 콘텐츠를 분리해서 따로 찾아볼 수 있는 편리함을 얻게 된 것이죠.
SNS 챌린지 열풍과 함께 블로그에서 진행한 #오늘일기 챌린지 역시 많은 블로거들의 호응은 받았습니다. 챌린지가 끝난 이후에도 해시태그를 달고 다양한 주제로 일기를 연재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네이버에서 챌린지 참여자들을 분석한 결과 세대별 관심사로 10대는 학교생활과 음식, 아이돌, 게임을 가장 많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대는 음식과 대학생활, 운동 등 자신에게 투자하고 가꾸는 것을 주 관심사로 두고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검색하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30대는 음식과 직장, 육아와 투자·재테크 등 재택근무와 본격 투자에 대한 행동들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즉, 일상에서 새로운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매일 하던 것들에 더 깊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N잡러를 꿈꾸는 MZ세대에게 블로그는 다양한 수익 창출 창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블로그와 마켓을 결합한 ‘블로그 마켓’은 다양한 판매를 시도해 보고자 하는 블로거들에게 글과 쇼핑을 연계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줄 것입니다.
블로그 마켓은 점점 이용자가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상품 등록이 쉽고 네이버 페이와 연동되어 있어 결제가 편리해 초보 셀러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검색했을 때 글과 상품이 같이 노출되는 효과가 있어서 자연스러운 홍보도 가능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켓 플레이스에도 상품이 소개돼 어렵지 않게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마케팅 할 수 있죠. 블로그 마켓은 직장을 다니면서 쇼핑몰과 같은 소규모 창업에 도전해 보고 싶은 MZ세대 마음을 확 사로잡는 플랫폼으로 더욱 크게 성장하리라 예상됩니다.
김희영 기자 hoo04430@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