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색상 바

비트코인 채굴을 쉽게 할 수 있다고? 소소한 코인 모으기

초급버전 1단계 따라해봐!

김희영 기자 2021.07.02

김희영 기자

2021.07.02
돈 버는 코인 채굴 방법들. ⓒ픽사베이 돈 버는 코인 채굴 방법들. ⓒ픽사베이

*투자는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



코인, 어디까지 알고 있는가?


이 질문을 던지면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떠올린다. 비트코인은 많은 코인들 중 하나로, 코인 시장을 이끌고 있는 대장주 코인이다. 대체로 ‘나 비트코인 해’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정작 비트코인은 없고 ‘알트 코인’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그 사실을 알게 됐다면 잠시 코인 투자를 멈추고 블록체인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길!


코인은 실체가 없는 허상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이뤄지고 있다. 쉽게 생각하면 주식 투자를 할 때 비전 있는 회사의 전반적인 사업들과 장기적인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는 것처럼 코인도 기술과 여러 프로젝트를 보고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어 가격 변동성이 너무 높은 편이고, 아무 기능도 하지 않는 코인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급등락만 보고 거래를 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더 이상 돈을 잃고 싶지 않다면 장기적인 목표로 상장폐지 당하지 않을 코인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좋다.


요즘같이 하락장으로 위축된 시장에 코인판을 떠난 사람도 많다. 회복기가 오래 걸려 물린 돈은 놔둔 채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으로 눈길을 돌리는 이들이 점차 늘고 있다.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생겼다면 거래소를 통한 투자와 더불어 채굴을 이용한 수익 창출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소소한 활동들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공부와 함께 길게만 느껴지는 횡보장을 극복해보자!







비트코인 채굴을 쉽게 할 수 있다고? 소소한 코인 모으기


코인 채굴은 컴퓨터 안에서 이루어진다. ⓒ픽사베이 코인 채굴은 컴퓨터 안에서 이루어진다. ⓒ픽사베이

‘코인을 채굴한다’라는 표현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땅을 파서 코인을 채굴한다는 건지 컴퓨터로 채굴을 한다는 건지 이해가 잘 안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분산되어 있는 저장 기술을 의미한다. 이 기술은 컴퓨터 내에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학 공식을 푸는 것인데 저장 기록 공간인 블록을 생성하면 이에 대한 보상을 암호화폐로 받는다. 이 과정을 ‘채굴’이라고 부른다.


비트코인의 경우 처음에는 일반 컴퓨터로도 채굴이 가능했지만 채굴자가 몰리면서 연산이 어려워져 고성능 컴퓨터와 전용 채굴기까지 나오게 됐다. 그래픽 카드 품귀 현상도 채굴 전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채굴자들이 사들이면서 나타나는 이슈라 볼 수 있다. 성능 좋은 비싼 컴퓨터와 전기세를 부담해야 하는 채굴자들을 위해 다양한 채굴 방법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컴퓨터 인터넷 창만 열어놓으면 비트코인 채굴을 시작하는 페이지(앱)는 모이는 액수는 비교적 적지만 꾸준히 실행하면 조금씩 코인을 모을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으로 한 플랫폼은 직접 체험을 통한 활동 기여에 따라 보상 개념으로 코인을 지급한다.




<채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링크-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

https://blog.naver.com/with_msip/222409945211







비트코인 채굴을 쉽게 할 수 있다고? 소소한 코인 모으기


컴퓨터로 하는 채굴도 있지만 전기세와 오를 대로 오른 그래픽 카드를 구하기도 쉽지 않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치해 채굴하는 것이 어렵다면 휴대전화로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앱을 이용해보자. 기자가 직접 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활동들 중 플랫폼과 채굴 앱 3가지를 소개한다.





1) 스팀잇(STEEMIT)

블록체인 기반 SNS 블로그 플랫폼 ‘스팀잇’. ⓒ라이킷 블록체인 기반 SNS 블로그 플랫폼 ‘스팀잇’. ⓒ라이킷

스팀잇은 블록체인 기반 SNS 블로그다. SNS처럼 게시물을 올리면 피드에 반영이 되고 사용자들을 팔로우할 수 있다. 콘텐츠에 대해 사용자들이 좋아요(업보트)를 누르면 각자 가지고 있는 스팀 파워에 따라 보상 금액을 조절해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양질의 콘텐츠일수록 높은 금액으로 보팅을 받을 수 있어 글과 그림 등 작품 활동을 하는 작가들에게는 소소하게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이다. 보상은 스팀, 스팀 달러, 트론 코인으로 받게 된다. 해당 코인들이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로 보내면 매도 후 돈으로 사용 가능하다. 비밀번호는 무려 51개의 숫자와 알파벳으로 구성된 설정값을 4개씩 따로 주기 때문에 반드시 메모장이나 PDF 파일로 저장해둬야 한다. 개발자들이 활동을 많이 하고 있어 블록체인 기술과 코인들에 대한 정보도 많은 편이다.




2) 아하 Q&A

전문지식 Q&A 서비스 플랫폼인 ‘아하 Q&A’. ⓒ아하 Q&A 홈페이지 전문지식 Q&A 서비스 플랫폼인 ‘아하 Q&A’. ⓒ아하 Q&A 홈페이지

아하 Q&A는 사용자들과 전문가들의 질문과 답변 활동을 통해 코인을 받을 수 있는 전문지식 Q&A 서비스 플랫폼이다. 전문가들은 사전 인증 절차를 통해 전문 분야 확인을 받아 답변을 작성할 수 있다. 게시물의 경우 채택과 공감, 비공감, 신고 등을 통해 모니터링을 거쳐 쾌적한 플랫폼이 유지될 수 있도록 큐레이션이 이뤄진다. 활동을 열심히 하면 아하 Q&A 생태계에 기여한 참여자들에게 보상으로 아하 토큰을 지급한다. 이 밖에도 출석체크, 이벤트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아하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아하 토큰은 2500개 이상부터 거래소로 보낼 수 있다. 매도 후 돈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도전해 볼 것!




3) 크립토탭(CryptoTap)

기자가 직접 실행하고 있는 비트코인 채굴의 현장. ⓒ라이킷 기자가 직접 실행하고 있는 비트코인 채굴의 현장. ⓒ라이킷

크립토탭은 크롬 브라우저 기반의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이다. 구글 로그인만 하면 간편하게 휴대전화와 PC를 통해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전기세와 값비싼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지 않아도 크롬 인터넷 창을 통해 채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모인 코인은 ‘WITHDRAW BTC’를 눌러 전자지갑 혹은 거래소 비트코인 지갑으로 출금이 가능하다. 가입한 메일에서 인증을 거치면 수수료 따로 없이 0.00001부터 출금이 가능하다. 단, 거래소 지갑으로 보낼 때는 거래소 입금 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길게는 10일, 짧게는 하루면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 채굴을 쉽게 할 수 있다고? 소소한 코인 모으기


이미 우리는 발전된 기술 속에 살고 있다. ⓒgiphy 이미 우리는 발전된 기술 속에 살고 있다. ⓒgiphy

코인을 모르는 사람들이 제일 많이 하는 질문이 ‘그래서 그 채굴한 코인을 돈으로 바꿀 수 있는 거야?’이다. 당연히 돈으로 바꿀 수 있다. 출금 가능한 개수만큼 코인을 모으면 거래소로 보내 주식처럼 매도 후 현금화할 수 있다. 거래소 계정에 있는 현금을 연결되어 있는 계좌로 출금만 완료하면 된다. 물론 위에 방법은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있는 코인이란 전제하에 가능하다.


현재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코인들과 연결하여 사용자들의 활동을 돕는 용도로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추세다. 건전한 기술 기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다. 코인은 도박이 아니다. 기술에 대한 가치 평가의 매개체이자 그 가치에 대한 투자의 개념으로 봐야 한다. 돈을 버는 목적으로도 플랫폼을 활용하겠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우리 사회를 얼마만큼 변화시킬 수 있을지 직접 체험하며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기자가 직접 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들 중 일부를 소개했다. 다음 기사에서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중급 단계의 기술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김희영 기자 hoo04430@asiae.co.kr

더 가까이, 라이킷을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