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색상 바

문서 스캔도 가능? 몰랐던 아이폰의 숨은 기능

오늘도 앱등이는 애플에 충성!

장지혜 기자 2021.07.01

장지혜 기자

2021.07.01
애플사 최신 아이폰 iPhone 12 시리즈 모델. ⓒ애플 공식 홈페이지

스마트폰은 모든 현대인들의 필수품이다. 인터넷는 물론 카드 결제, 영상 편집, 식단 관리 등 별의별 앱 기능까지 더하면 스마트폰의 역할은 무궁무진하다. 멀티태스킹 능력을 갖춘 스마트폰 중에서도 국내 MZ 세대가 가장 많이 쓰는 폰은 바로 애플사의 아이폰이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 18~29세 중 52%, 30대 중 43%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국내 기준 아이폰 시리즈의 평균 가격은 100만원 대를 넘지만 아이폰 특유의 감성과 애플 기기 간 뛰어난 연동성 때문에 아이폰 이용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는 높다.


아이폰은 비싼 만큼 다양한 기능으로 제 값을 하는 편이다. 하지만 아이폰 이용자 중에 아이폰의 기능을 100%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매일 들고 다니는 아이폰에 아직도 몰랐던 기능이 있다니. 아이폰의 숨은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폰 계산기 화면을 가로로 전환하면 나타나는 공학용 계산기. ⓒ라이킷

공학용 계산기는 이공계열 학생이나 기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필수품이다. 맘 먹고 공부하겠다고 집을 나선 날 공학용 계산기를 깜빡 두고 나왔다면 아이폰 기본 앱 ‘계산기’를 켠 뒤 화면을 가로로 뒤집어보자. 가로로 돌리면 일반 계산기에서 공학용 계산기로 전환된다. 공학용 계산기에서 볼 수 있는 버튼들이 나타난다. 물론 전문적인 공학용 계산기보다 기능은 떨어지겠지만 긴급 상황이나 간단하게 사용할 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손가락으로 화면을 쓸면 숫자가 지워진다. ⓒ라이킷

아이폰 기본 앱 ‘계산기’에서 숫자 지우는 방법은 제법 특이하다. 계산기를 쓰다 보면 숫자를 잘못 입력한 경우가 있는데 아이폰 계산기의 경우 백스페이스 버튼(←)이 없어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다. 이때 계산기 버튼 외 영역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쓸면서 터치하면 마지막 입력한 한자리 숫자가 삭제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라이브 포토 효과 ‘루프’를 적용한 사진. ⓒ라이킷

아이폰6s 이상 모델은 라이브포토 촬영을 지원한다. 라이브포토란 말 그대로 움직이는 사진이다. 사진을 찍는 순간의 전후 1.5초 전후에 일어난 일을 짧은 영상으로 남길 수 있다. 찰나의 순간에 피사체의 움직임과 소리까지 함께 담긴다. 촬영된 사진을 꾹 눌러 터치하면 숏폼처럼 자동 재생돼 사진을 좀 더 생생하게 찍을 수 있다.




라이브 포토에 원하는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라이킷

저장된 라이브 포토에 간단한 방법으로 영상 움직임 효과를 변경할 수 있다. 효과를 바꾸고자 하는 라이브 포토 사진을 열어 화면을 위로 쓸어 올리면 된다. 라이브 포토 효과는 루프, 바운스, 장노출 3가지로 나뉘며 자신이 사진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와 어울리는 효과를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 루프: 좋아하는 라이브 포토 사진을 비디오 반복 재생하는 효과.

> 바운스: 라이브 포토 사진이 앞뒤로 움직이도록 하는 효과. 라이브 포토 사진은 재생된 후 곧바로 역순서로 재생된다.

> 장노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움직임을 그대로 보여주는 효과. 폭포수 물줄기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다.






영상 촬영 중 흰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장면이 사진으로 저장된다. ⓒ라이킷

영상 촬영 중 동시 캡처된 사진. ⓒ라이킷

휴대전화로 동영상을 촬영하다 보면 사진으로도 남기고픈 순간이 있다. 이때 영상을 촬영하면서 사진을 동시에 찍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동영상 촬영을 누르면 빨간 녹화 버튼 옆에 흰색 동그라미 버튼이 나타난다. 영상을 녹화하는 도중에 흰색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촬영된다. 사진 찍을 때처럼 찰칵하고 찍히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특별한 촬영음이 없어 찍힌건가 의심할 수도 있지만 앨범을 보면 영상이 사진으로 저장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위기 좋은 장소에 갔을 때나 소중한 사람의 생일 파티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카메라 기능이다.







배터리 노화 속도를 늦추는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 ⓒ라이킷

애플 아이폰의 취약점 중 하나가 ‘배터리’다. 몇 년 전부터 아이폰 이용자들 사이에서 ‘아이폰은 겨울 추위를 탄다’라는 소문이 돌았다. 실제로 아이폰은 온도가 낮은 추운 날에 배터리가 금방 닳는 경향이 있다. 또한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사용하면 할수록 수명이 짧아져 처음보다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중 어느 날 배터리가 빨리 닳는 기분이 든다면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을 통해 배터리 성능을 확보해 놓자.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을 활성화할 경우 배터리 80:20 충전 방식으로 배터리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기본적으로 충전을 하면 80%까지는 빠른 속도로 채워진다. 하지만 이 속도로 충전이 지속될 경우 발열 문제로 인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 또한 배터리가 100% 충전되었는데도 충전기를 계속 꼽아두는 행동 역시 배터리 노화의 원인이 된다.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시스템은 80% 충전 이후로는 충전 속도를 자체적으로 늦춰 배터리 성능을 확보해 준다.







문서 스캔 기능을 지원하는 iOS 기본 앱 ‘메모’. ⓒ라이킷


업무를 하다 보면 문서를 급하게 스캔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회사에 스캐너가 고장 났거나 외근 중이라 스캔이 어렵다면 아이폰 기본 앱인 ‘메모’를 통해 문서를 스캔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아이폰 기본 앱 메모를 실행해 새 메모를 작성한다. 새 메모에서 아래 바에 있는 메모 기능 5개 중 카메라 모양을 눌러 문서 스캔을 선택한다. 스캔하려는 문서를 카메라로 비추면 자동으로 문서 범위가 잡힌다. 촬영한 스캔 문서를 저장하고 나면 스캔된 문서가 PDF 파일로 저장된다. 문서를 스캔한 즉시 문자나 메신저 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아이폰 기본 메모 앱에는 잠금 기능이 있어 개인 정보나 업무 기밀문서 등 중요한 메모를 숨길 수 있다. 메모장 상단 오른쪽에 있는 점 세 개가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암호와 확인란에 비밀번호를 적은 뒤 암호 힌트까지 만들 수 있는 상자가 뜬다. 이렇게 중요한 메모를 잠그면 함부로 지우거나 열람하기 어려워 메모 접근에 제한을 둘 수 있다.










장지혜 인턴기자 ss04280@asiae.co.kr

더 가까이, 라이킷을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