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색상 바

2021 코로나 뉴노멀 시대, ‘발효’가 뜬다

김희영 기자 2021.02.18

김희영 기자

2021.02.18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020년은 불청객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큰 변화를 겪어야 했다. 필수 손 씻기와 마스크의 습관화부터 집콕 문화, 재택근무, 언택트 소비까지 처음에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웠지만 어느새 익숙한 일상이 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으로는 돌아갈 수 없기에 사람들은 저마다 스스로 건강하고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며, 더 나은 일상을 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뷰티 시장은 변화된 일상 속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 고민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피부 근본을 튼튼하게 관리해 주는 스킨케어 제품의 중요도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에 최근 뷰티 업계는 발효 성분에 주목하고 있다. 식초, 트러플, 쑥, 콤부차 등과 같은 자연 발효 성분이 피부에 유해하지 않아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해 주는 대체재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 뉴노멀 시대의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한 발효 화장품이 인기몰이 중이다.



위 따옴표

스트레스 해소와 노화 촉진을 억제하는 식초

천연발효식초 성분을 담은 원오세븐 ‘에브리데이 플럼프 하이드로 크림’/사진=원오세븐(107) 천연발효식초 성분을 담은 원오세븐 ‘에브리데이 플럼프 하이드로 크림’/사진=원오세븐(107)


노벨상을 3번이나 받은 식초. 대표적인 효능은 인체 내 피부 물질인 젖산 분해와 스트레스 해소, 노화의 촉진을 억제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식초의 효능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먹는 것에서 벗어나 피부 미용에까지 도움이 된다는 것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수백 년을 거쳐 내려온 조상의 지혜, 정성, 그리고 한국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뷰티 브랜드 원오세븐(107)의 ‘에브리데이 플럼프 하이드로 크림’은 전통 발효 비법에 따라 생산되는 국내 최대 천연발효식초 명가인 한애가의 7년산 천연발효식초 성분을 독점으로 공급받아 만들어졌다. 피부에 부드럽게 밀착되는 리치한 텍스처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위 따옴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발효 콤부차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발효 콤부차/사진=프레쉬(fresh)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발효 콤부차/사진=프레쉬(fresh)


홍차 혹은 녹차에 여러 효모와 미생물로 구성된 일종의 효모 진균인 ‘스코비(Scovy)’와 설탕을 넣은 후 일주일 이상 숙성한 콤부차는 대표적인 발효 성분이다. 프로바이오틱스와 아세트산이 풍부하여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며 항산화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중 감소 및 혈당 조절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프레쉬(fresh)의 ‘콤부차 트리트먼트 토너’는 안티폴루션 제품으로, 화장솜에 묻혀 닦아주면 함유된 프리바이오틱 이눌린이 피부의 마이크로바이오타를 케어해 24시간 피부장벽 강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발효 블랙티 콤부차 성분이 칙칙해진 피부 톤을 맑게 해주고 모공 정화 및 피부 결 개선에 도움을 준다.



위 따옴표

피부 진정 효과가 탁월한 개똥쑥

피부 진정 효과가 탁월한 개똥쑥/사진=미샤 피부 진정 효과가 탁월한 개똥쑥/사진=미샤


중국이 개똥쑥에서 말라리아 치료제 성분을 찾아내 첫 노벨 의학상을 받으면서 개똥쑥의 다양한 효능이 주목받고 있다. 국화과 쑥속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인 개똥쑥은 항산화, 항균 효과로 다양한 암종에 대한 증식 억제 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미샤의 ‘개똥쑥 트리트먼트 에센스’에는 매년 9월 강화에서 수확한 개똥쑥 추출물이 들어간다. 온기에 한 번, 냉기에 한 번 항아리 자연 발효로 농축시켜 진하게 우려낸 것이 특징이다. 자극받은 피부와 트러블이 일어난 피부를 진정시키고 건강하게 가꿔주는 역할을 한다.



김희영 기자 hoo04430@asiae.co.kr

더 가까이, 라이킷을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