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색상 바

이래서 ISFP! 유재석 MBTI를 이해하는 이유

"연예인은 저하고 안 맞아요"

김은지 기자 2020.06.15

김은지 기자

2020.06.15
ISFP에게 익숙한 저 그림..! ISFP에게 익숙한 저 그림..!

ISFP(잇프피)의 기적, 유느님★


지난 13일 오후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는 싹쓰리 멤버 유재석(유두래곤), 이효리(린다G), 비(비룡)가 MBTI 테스트에 임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결과 유재석은 ISFP, 이효리는 ENFP, 비는 ESFP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효리와 비는 MBTI로도 외향형 모태 연예인임을 증명해 공감을 자아냈다. 그러나 유재석은 내향형 I, 그 중에서도 게으름의 아이콘과 같은 ISFP라는 결과를 보여줘 몇몇 시청자들의 놀라움을 자아냈다.


'유재석이 ISFP라고?!'

사람 만나는 거 싫은데, 막상 만나면 잘 노는 ISFP 사람 만나는 거 싫은데, 막상 만나면 잘 노는 ISFP

국민 MC 유재석이 주목받는 걸 싫어한다는 것에 깜짝 놀라고, 사람 만나는 게 좋으면서 싫다는 이야기에 충격을 받은 것. 유재석은 지난 4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을 통해서도 ISFP 타입에 해당한다는 걸 밝힌 바 있다.


몇 번을 다시 테스트해도 ISFP 결과지만 받아들던 에디터는 내심 흐뭇하면서도 의아했다. 그러나 "연예인은 나하고 안 맞는다"는 유재석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고, 그가 왜 ISFP 유형인지 이해하게 됐다.


'거절 못해! 민폐 싫어!'

맞는 말 투성이 맞는 말 투성이

이래서 ISFP! 유재석 MBTI를 이해하는 이유

맞는 말 밖에 없다. 거절은 세상에서 제일 힘든 것 중 하나. 싫은 소리를 못하니 늘 양보하고 한 발자국 뒤에 서있다. 때문에 지인들로부터 '물러 터졌다'는 이야기를 듣기 일쑤. 또 사람들에게 피해 주는 걸 극도로 싫어하는 편이라 갈등·분쟁을 최대한 피하려고 한다. 싸움이 발생할 때면, 동공지진을 일으키며 1분 1초라도 빨리 이곳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에 휩싸인다.


갈팡질팡! ISFP는 결단력이 부족하다. 이는 주관이 없다는 것과 연결된다. 가야 할 방향을 끝까지 결정하지 못하다가, 선택의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와서야 부리나케 일을 시작한다. 순간의 집중력이 높아(발등에 불이 떨어졌으니까…) 해야 할 일을 뚝딱 해치우는 능력을 가졌다.


'왜 착하다 하는 걸까?'

안 착해요! 안 착해요!

비밀스러운 ISFP 비밀스러운 ISFP

그렇다고 마냥 순한 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싶다). 겉으로는 OK를 외치고 있지만, 속으로는 NO를 읊조리고 있다. 그것도 아주 강하게! 한 줄 요약하자면 겉과 속이 다르다는 건데, 이는 타인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 ISFP 특유의 성격을 말한다. ISFP의 진짜 모습을 알고 싶다면, 베스트 프렌드가 되어야 한다. 간이고 쓸개고 다 빼주는 ISFP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진=MBC '놀면 뭐하니?' 방송 화면



김은지 기자 hhh50@asiae.co.kr
위로가기